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되는 도구, 마인드 매핑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기존의 선형 의사결정 순서에 따라 마인드맵을 작성하기만 하면 됩니다. 퍼즐을 맞춰가듯 차근차근 최종 결정에 다가가고 있다.
1. 우려 제기
먼저 전체 그림에 대한 마음의 그림을 찍습니다.
이 단계의 목적은 주어진 문제를 만나는 것입니다. 문제의 복잡성을 염두에 두고 의사 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최대한 많이 수집하십시오.
다음은 연습과 이해를 돕기 위한 예입니다. 가족이 차를 사기로 결정하면 모든 가족 구성원이 공동으로 결정합니다.
첫 번째 단계에서 그들은 자동차 구매라는 목표가 무엇인지 이미 알고 있지만 아직 지정하지는 않았습니다. 자, 이제 그 목표는 종이 한가운데에 그려진 자동차 그림으로 구현됩니다. 이 자동차 사진은 자동차 구매와 관련된 모든 데이터는 물론 온 가족이 자동차에 대해 느끼는 감정을 하나의 상징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여기서 기다려! 개인의 관점과 집단의 관점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마인드맵 작성을 통한 의사결정 과정은 이러한 기호를 통해 매우 유연하게 진행됩니다.
다음으로 중앙 이미지에서 연결된 “Alternate”라고 표시된 분기를 따라가 보겠습니다. 이러한 대안은 선택 사항입니다. 맞은편 나뭇가지에 적힌 임의의 생각들. 이 분기는 나중에 다듬고 사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 모음입니다.
2. 선발 기준 설정
표준 설정은 다양한 가능한 옵션이 평가되는 표준입니다. 진정한 의사결정 과정은 여기에서 시작됩니다.
먼저 중요한 기준을 명확히 함과 동시에 핵심가치를 명확히 하고 그 가치와 추구하는 목표를 연결한다. 그러한 작업을 통해서만 대안을 선별하는 기준을 제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전체 팀을 위한 결정을 내릴 때 표준 설정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실제로 모든 사람은 자신의 가치와 목표에 따라 결정을 내립니다. 모든 그룹 구성원은 자신의 가치와 목표에 대한 판단의 차이를 고려하여 다른 사람의 말을 경청하고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기준은 “필수”와 “예상”으로 나뉩니다. “소원”은 중요도 순으로 계층적 관계를 지정하면 되지만 결정을 통과하려면 필요한 모든 조건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⑧ 여기서 기다려! 표준은 최종 채택된 결과가 유효하고 적절하게 전달되었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경우에만 가치가 있습니다.
3. 정보를 간단한 기호로 변환하여 정보 표시
기호와 색상을 사용하여 불일치, 각 항목에 대한 느낌 및 특정 선호도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직관적이고 감성적인 부분이 마인드맵에 제대로 통합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사실적 정보와 감정적 정보를 함께 가져옴으로써 프로세스가 원활하게 진행되고 혼란이 방지됩니다. 마인드맵은 다양한 크기의 글자와 기호, 그림, 색상으로 각 기준의 중요도를 보여줍니다.
의사 결정 과정에서 각 옵션에 대해 서로 다른 선호도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