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복하다경제 순환이 된다
연준은 2022년 3월부터 금리를 인상해 1년 넘게 이어오고 있다. 2023년 1월 연준의 금리인상 중단 전망에 증시가 상승세를 이어갔지만 소비자물가지수(CPI)와 생산자물가지수(PPI)가 기대치를 상회했고 3월에는 기준금리도 인상됐다. . 무게를 추가하십시오. 심지어 고용 데이터도 1969년 이후 가장 낮은 실업률을 기록해 연준의 횡보 움직임에 재치를 더했습니다. 미국 경제가 침체 없이 연착륙한다는 연준의 시나리오를 따라잡을 수 있을지는 두고 봐야 합니다. 긴 역사를 거치며 불황과 불황이 반복되는 과정을 살펴보자.

경기 침체기에 광고비를 늘리는 것이 옳은가?
제일기획이 과거 조사한 바에 따르면, 1997년 매출액 기준 상위 1000대 기업 중 광고비 상위 200대 기업을 분석한 결과, 외환위기(1998~1999)는 경기회복기(2000~1999)에 하락했다. ). 2002), 전년 대비 3배 이상의 매출 증가.
외환위기 당시 광고비 지출을 1997년 대비 10% 이상 증액한 기업은 55개사, -10~10%를 유지한 기업은 26개사, 10% 이상 감소한 기업은 119개사였다. 분석 결과 외환위기 때 광고비를 늘린 기업의 매출은 1997년 대비 약 2배(199%) 증가한 반면, 광고비를 줄인 기업의 매출은 94% 감소했다. 외환위기 이후 경기회복기인 1997년 대비 광고비를 늘린 기업은 매출이 3배 이상(307%) 증가한 반면 광고비를 유지한 기업은 1.4배(141%) 늘었다. 광고비 감소로 매출은 1.4배(141%) 증가했고, 회사에서는 1.1배(110%)라고 보고하고 있다.
경기 침체기에 광고 예산을 삭감하는 기업들은 위기에 대응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불경기에 광고하는 기업과 브랜드의 목소리는 더 크게 들릴 수밖에 없다. 또한 불황으로 인해 광고가 줄어드는 상황에서 경쟁자들이 공격적으로 마케팅을 시도하는 상황에서 적은 광고 예산으로 큰 임팩트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반대로 불황기에 광고예산을 준비하는 마케팅 전략도 역발상으로 만들 수 있는 전략이라고 생각한다.
경기 침체기에 공격적인 마케팅은 매우 어려운 선택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위대한 기업은 불경기에 탄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웅진코웨이의 렌탈 서비스는 불황기에 새로운 시장 기회를 창출한 사례 중 하나입니다. 경기 침체와 소비자 부담 증가를 기회로 삼아 당시 생소했던 새로운 임대 개념을 도입해 위기를 기회로 바꾼 사례라고 생각한다.
불황, 1위 기업으로 성장 : 치킨게임
2007년 대만 D램 업체들이 증산을 위해 쟁탈전을 벌이자 치킨 먹기 게임이 벌어졌다. 치킨 게임은 피해를 입고 한쪽이 이길 때까지 승부를 겨루는 것입니다. 당시 대만 반도체 제조사들이 경쟁적으로 가격을 인하했고, DDR2 D 랩핑은 0.50달러까지 떨어졌다. 이러한 가격 인하로 인한 치킨 먹기 게임은 결국 독일 D램 스토리지 반도체 업체인 키몬다의 파산으로 이어졌다. 2008년 3분기 실적은 금융위기로 인한 어려운 경제상황 속에서 치킨게임의 정점을 찍었습니다. 가격 인하로 인해 매도 시 손해를 보는 상황이 발생했고, 파워칩, 난야 등 업체들은 모두 심각한 손실을 나타냈다. 2010년 유럽 금융위기의 해, 대만 사업가들에게도 두 번째 치킨 먹방 게임이 벌어졌는데, 당시 시장점유율 3위인 일본 D랩 기업 엘피다가 파산 직전 마이크론에 인수됐다. 결국 두 번의 치킨 게임을 거쳐 20여 군데에 도달한 디랩은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마이크론 3대 체제로 재편된다.
최근 테슬라가 치킨먹기 게임을 하기 위해 가격을 내렸다는 소문이 돌았지만, 테슬라는 가격을 낮추고 1위 더블 고점을 유지했기 때문에 1위 테슬라에게 더 많은 시장지휘권을 줄 수 있다. 결국 1위 기업이 탈락 기업의 시장점유율까지 점유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리고 테슬라의 경우 기존 내연기관차 업체와 달리 테슬라 차 한 대당 매출총이익률이 28%로 현대차의 3배, 도요타의 4배다. 매출총이익은 상품의 제조로 얻은 순이익으로, 판매 금액에서 판매 비용을 뺀 금액입니다. 순이익은 총수익에서 인건비, 감가상각비, 재무적 손익, 법인세를 뺀 값입니다. Tesla와 같이 경쟁사보다 시장 점유율이 높고 총 마진이 높은 회사는 경기 침체와 같은 어려운 상황에서도 가격 할인으로 경쟁 업체의 도전을 이길 수 있습니다. 테슬라의 성장 가능성은 앞으로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예측할 수 있을 것입니다. 1위 기업들이 경기 침체기에 더 큰 성장을 이룰 수 있었던 것은 제품 가격을 조정함으로써 경쟁사의 공격을 막아낼 수 있는 규모의 경제를 창출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것은 치킨 게임일 뿐이며 Tesla의 가격 인하가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시장 우선보다 경기 침체
더 큰 시장 리더십 확보
불황은 힘든 시기이지만 이를 극복하고 극복한 기업이 더 큰 성장을 이룬 사례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불안과 걱정으로 시장을 바라보기보다 가능성과 희망을 가지고 거꾸로 생각하는 과정에서 불황의 끝자락에서 위대한 1위 기업과 마주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