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철학은 독일 관념론의 영향을 받아 19세기 후반에 등장했다.

현대 철학의 방법론으로서 개념 분석과 논리적 명료성을 강조하는 접근 방식을 취한다. 20세기 초 분석철학은 주로 영국, 미국, 유럽 대륙을 중심으로 발전했고, 수학과 논리학의 발달과 함께 그 영향력을 확대했다. 대표적으로 비트겐슈타인, 러셀 등이 있으며 최근 인공지능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고 한다.
분석 철학의 중요한 특징은 논리적 분석을 통해 개념의 구조와 의미를 밝히려는 시도입니다. 이를 위해 분석철학자는 개념의 정확한 정의와 개념 간의 상관관계를 결정하기 위해 논리적 분석을 수행한다. 이 논리적 분석은 불필요한 혼란과 오해를 줄이고 이해를 더 명확하게 합니다.
분석철학자들이 말하는 분석은 철저히 ‘논리’의 틀 안에서 이루어지는 작업이다. 예를 들어, 우리가 일상에서 많이 사용하는 “행복”이라는 단어를 분석하고 싶다고 가정해 봅시다. 이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행복’이라는 단어가 정말 존재하는지 확인하는 일이다. 그렇지 않으면 가장 의미 있는 단어도 의미가 없습니다. 따라서 먼저 그것이 사실인지 확인하기 위해 예비 조사를 수행해야 합니다. 두 번째 단계로 이것이 왜 가치가 있는지 고려해야 합니다. 사람마다 행복의 종류가 다르기 때문에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조건을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모든 주관적 요소를 배제한 후에는 “인간의 최고의 가치는 자유”라는 일반적인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단계에서는 모든 과정을 거쳐 얻은 결과(자유도)가 참인지 거짓인지를 판단해야 한다. 그것은 당신이 그것이 진짜인지 알아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분석 철학도 언어 철학과 함께 발전했습니다. 언어 철학은 언어의 의미와 사용에 대한 철학적 연구입니다. 분석철학은 언어철학을 통해 언어의 개념을 명확히 하고 논리적 오류를 찾는 데 중점을 둔다.
분석 철학은 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습니다. 분석적 사고와 논리를 통해 문제를 분해하고 해결책을 찾으려 하기 때문이다.
러셀
버트런드 러셀의 철학은 크게 논리철학과 분석철학, 수학철학, 언어철학, 인식론, 윤리철학으로 나뉜다.
논리학과 분석철학에서 러셀은 주로 논리적 원리와 진리의 문제를 다루었습니다. 1930년에 출판된 그의 논리 원리는 현대 분석 철학의 토대를 마련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그의 철학은 논리적 원리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진리를 주어진 주장이 현실에 대응하는 것으로 정의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러셀은 철학적 문제를 논리적으로 분석하고 해결하기 위한 철학적 방법론을 제시했다. 특히 그의 작업은 수학적 엄격함과 논리적 정교함을 철학에 적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수학 철학에서 Russell은 수학적 개념의 정확한 정의와 수학의 논리적 기초를 찾는 데 관심을 가졌습니다. 그는 수학적 진리와 논리의 관계에서 수학의 기초를 찾으려 했고, 그와 화이트헤드는 러셀의 유명한 저서 중 하나인 “Principles of Mathematics”를 공동 저술했습니다. 이 책에서 러셀은 수학이 일종의 논리이며, 이 논리적 방법은 철학에도 적용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오늘날 사용하는 소프트웨어의 조상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러셀은 분석철학의 대표자로서 언어와 진리의 관계를 연구하고 언어철학에 관한 많은 글을 썼다. 그는 언어의 의미와 쓰임새에 대한 철학적 질문을 다루며, 언어가 어떻게 현실을 반영하고 표현하는지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이를 근거로 언어에 대한 문제와 오해를 풀고자 한다.
인식론에서 러셀은 지식의 원리와 진리의 질문을 다룬다. 그는 지식이 어떻게 형성되고 진리가 어떻게 알려지는지를 연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인식론의 근간을 제시했다. 윤리에서 Russell은 인간 행동의 동기와 도덕적 가치를 다룹니다. 그는 인간 행동의 동기가 어떻게 형성되고 도덕적 가치가 무엇인지 연구했습니다.
러셀의 철학은 복잡한 현실 세계의 문제를 엄격한 논리와 분석적 방법으로 탐구하고 해결하려고 노력했으며 현대 철학의 발전에 기여했으며 사회 문제와 인간 평화에 대한 적극적인 구성원이기도 했습니다. 러셀의 활동은 철학자로서의 역할뿐만 아니라 인간 사회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비트겐슈타인
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은 오스트리아의 언어학자이자 철학자로 그의 철학적 세계는 그의 스승인 하이데거의 사상에 결정적으로 영향을 받았습니다. 그는 생전에 여러 권의 책을 남겼으나 그가 세상을 떠날 때까지 세상에 알려지지 않은 한 권만 출판했다. “Tractatus Logico-Philosophicus”는 그가 죽기 2년 전에 출판되었는데 처음에는 평가를 받지 못했으나 나중에는 현대 수학과 논리학의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논리학 분야의 최고 고전으로 여겨졌다.
비트겐슈타인의 철학은 “논리 철학”과 “언어 게임”의 두 가지 주요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단계는 언어의 논리와 철학에 대한 질문을 다룹니다. “Trectatum Logic Philosophy Research”에서 그는 언어와 세계의 관계를 분석하고 논리적 표현을 제안했습니다.
그러나 두 번째 단계에서는 다른 철학적 접근이 이루어졌다. 그는 그의 책 “The Tutorial”을 통해 언어와 현실 사이의 복잡한 관계를 다룬다. 이 책은 ‘언어 게임’이라는 개념을 소개하면서 언어가 우리의 생각, 행동, 상호작용의 일부임을 강조하며 우리가 세상을 이해하고 타인과 소통하는 방식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한다.
비트겐슈타인의 철학은 이전 철학의 추상적인 논의가 아닌 현실에서의 사용과 상호 작용에 초점을 맞추었고, 이러한 철학적 사고 방식은 현대 언어 철학, 인식론 및 사회학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비트겐슈타인은 또한 자연과학과 인문학의 경계를 적극적으로 탐색하여 자연과학과 철학이 서로 다른 문제를 다루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하얀 머리
알프레드 노스 화이트헤드는 20세기 초 영국의 철학자로 당시 대중적 관념론과 유물론을 비판하고 새로운 철학체계, 즉 과정철학을 창안했다. 언어, 수학, 논리, 물리학, 철학, 종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중요한 업적을 남겼다.
“과정의 철학”은 대상이 그 자체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의식 속에서 재창조됨을 인식함으로써 주체성을 벗어날 수 없음을 의미한다. 즉 객관적 실재로서의 세계나 대상은 없고 마음만이 실재이다.
화이트헤드의 초기 이데올로기는 과학주의였다. 그는 모든 지식은 귀납과 연역이라는 자연과학 연구 방법을 통해 얻을 수 있다고 믿지만 한계를 느끼고 독특한 형이상학적 체계를 구축하기 시작한다. 그는 1912년에 출간된 『사상의 모험』에서 경험적 세계로부터 독립된 동시에 경험적 세계를 구성하는 요소들을 내포하고 있는 ‘궁극적 실재’라는 개념을 제시했다. 이러한 궁극의 실재의 탄생과 죽음의 상호연관성을 보면 현실세계 전체를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1930년 출간된 『과정과 현실』에서 그는 전통적인 시간관을 부정하고 영원한 현재만을 인식하는 관점을 제시했으며, 나아가 초월적 추상 원리보다는 구체적인 사회 체계 속에서 개인의 자유 의지의 실현을 강조했다. 절대 정신 또는 신으로서.
Whitehead는 또한 “경험적” 철학화를 강조합니다. 그는 모든 것이 경험을 통해 인식되며 인간은 세상을 살고 경험함으로써 지식을 얻는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또한 경험이 현상에서 나타날 때 미래에 대한 잠재력을 가진 “창조적 예측”으로 나타난다고 말했습니다. 이는 미래를 예측하고 현재를 만들어가는 과정이 지속적이고 역동적인 과정임을 의미한다.
화이트헤드는 ‘진리’는 고정된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발전해야 하며, 논리와 수학을 비롯한 모든 지식 분야의 상호작용을 통해 진리를 발견할 수 있다고 믿는다. 따라서 화이트헤드의 철학은 고정된 개념이나 진리를 따르기보다 절차적이고 창의적인 접근을 통해 세상을 이해하려는 노력으로 이해된다.